인터넷 쇼핑몰창업은 소자본, 무점포로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특징(장점) 때문에 쉽게 시작 했다가 쉽게 망하기도 하지만, 철저히 준비하고 고민한 창업자들의 경우엔 그렇게 특별한 것도 없어 보이는데도 성공을 합니다.
팝스애드에서 쇼핑몰마케팅, 카페마케팅, 프렌차이즈마케팅을 다수 진행해본 결과,
창업자들이 창업할때 놓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안좋은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실패한 쇼핑몰 사업자들의 이유를 들어보면, 나름대로 명확한 분석자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좋은 상품(경쟁력있는 상품)을 구하지 못해 실패했다.
(2) 광고비용, 유지비용에 대한 예산편성을 잘못했다.
(3) 전자상거래 유통의 특징을 몰랐다.
그런데,
이제 막 쇼핑몰창업을 시작하려는 예비창업자들의 질문은
위의 실패사례들에 관한 질문보다는 외적인 사항에 대한 문의가 더 많습니다.
(1) 컴퓨터를 잘 모르는데 쇼핑몰 창업이 가능할까요?
(2) 포토샵, 프로그램이 뭔질 모르는데 창업해도 될까요?
(3) 주변인(주로 친인척)한테서 제품을 다른 사람들 보다 유리한 조건에 가져올 수 있는데...
그럼 성공조건은 충분하지 않나요?
(4) 무료로 만들어 주는 호스팅업에 친구가 있는데 어떤가요?
(5) 어떤 업체를 선택해야 할지 몰라 고민인데, 도와주세요.
어떻습니까...
질문이 전혀 다르지요???
인터넷 쇼핑몰창업을 계획중이라면,
위의 실패사례 분석과 예비창업자들의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을 구해 보시고,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친 후 시작하시길 권합니다.
쇼핑몰 창업도 타 업종 창업과 마찬가지로,
초기 접근하는 방법에 따라 준비해야할 것과 초기 자금에 차이가 많습니다.
1. 옥션, 11번가, G마켓과 같은 오픈마켓을 통해 창업하는 방법
2. 유명 쇼핑몰업체(대기업, 중소 공동구매몰 등)에 입점하여 창업하는 방법
3. 포털 사이트의 소호입점형 창업방법<--서비즈 중단되었다가 다시 한다고함
4. 마지막으로, 독자적인 쇼핑몰을 구축하는 방법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한 후 최적의 조건을 만든 후 시작하면
실패 확률을 그 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창업을 하는 지인들에게 꼭 "쇼핑몰 사업계획서"를 직접 작성해 보라고 말합니다.
사업계획서는 누구한테 보여주기 위한 투자유치서가 아닙니다.
내 스스로의 판단에 대한 점검의 시간이며,
최종 결단을 내릴 단계에서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기 위함이지요.
그러니 어슬프게 만들어진 계획서 한 장이라도 직접 작성해 보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꼭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될때... 연락주시면 컨설팅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쇼핑몰마케팅 카페마케팅 프렌차이즈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전문기업 팝스애드
'현명한 직장생활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팝스애드 마케팅 - 창업의 홍보 방법과 마케팅 전략 (0) | 2017.12.22 |
---|---|
팝스애드마케팅 - 카피라이터 (0) | 2017.12.08 |
팝스애드 - 카멜레온 프랜차이즈 마케팅 (0) | 2017.11.20 |
홍보의 원칙 (0) | 2017.11.16 |
전시회, 박람회에서 사용하는 홍보매체와 효과 (0) | 2017.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