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명한 직장생활/직장생활

팝스애드가 말하는 경력관리

누구나 알고 있듯, 이제는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진지 오래고 ‘평생직업’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경력관리에 대한 노력이 없이는 직업인으로 성공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1. 경력 목표를 뚜렷하게 잡아라


경력 관리는 경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과정.

자신의 적성, 여건 모든 것을 고려하여 앞으로 몇십년간 자신의 열정을 발휘하고 쉽게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40대라고 하더라도, 남은 인생에 자신의 일에 행복을 느끼기를 원한다면 지금 당장 고민해 볼 가치가 있다.

늦은 때는 없다.

경력 목표가 뚜렷해지고 구체적이면 집중적으로 어떤 부분에 투자하고,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2. 계획은 철저하게 세워라


관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표를 짜라.

자기계발, 건강관리 등의 영역에 그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자신에게 필요한 일일 계획, 월간, 년간 계획을 세우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말아라.




3. 변해야 산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


“나는 원래 이렇다” 고 무작정 자신의 원래 모습을 고집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최선을 다해, 장점은 더욱 키워가고 단점은 버리거나 극복해낼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 말고 지속적으로 경험을 쌓도록 하라.

그러한 과정에서 자신만의 핵심역량을 구축하게 되면...

즉 잘 할 수 있는 것을 살려 실력을 쌓으면 스페셜리스트의 길을 걷게 된다.




4. 시대별로 달라지는 요구사항에 맞춘 자기발전이 필수적이다


아무리 나에게 맞는 일과 회사라 해도, 시장 가치에 따라 그에 맞는 전략적인 자기 수정이 필요한 시대이다.

현재의 일이 적성에도 맞고, 월급을 안겨주지만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하고 시대 흐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5. 경력 관리 계획에 인맥 관리를 반드시 포함하라


사내외를 막론하고 정보 교류가 이어지는 자신만의 네트워크, 인맥 모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인맥 관리를 통해 보다 더 확장되고 지속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고 점점 더 폭넓은 인맥을 만들 수 있다.

이때 무엇보다 자신의 실력과 신뢰가 최고의 무기라는 것을 명심하자.




6. 경력 목표와 요건을 기준으로, 현재 자신의 이력에 대해 수시로 체크하라


6개월에 한번씩 자신의 이력서를 다시 써본다.

그동안 성취한 업적, 또 앞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보고, 그것을 토대로 계획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