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점포운영에 있어서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은
종업원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종업원의 채용과 관리가 고객 만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점주는 종업원들이 의욕과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를 해야 한다.
[1] 종업원은 신중하게 채용해야 한다.
소점포 운영자들 중에는 급하다고 종업원 채용을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나중에
분명히 후회를 하게 된다.
직무에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객관적인 자료를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
외모 .태도 .성격 등을 항목별로 나눈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평가자료로 만들어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 봐야 한다.
[2] 업무 및 판매 교육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종업원 채용이 끝났다면 이제부터는 직무를 수행하면서
효과적인 판매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고객을 대하는 방법, 상품지식에 대한 내용 등을 위주로
집중적인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3] 종업원과 신뢰관계를 구축하라
종업원을 인격적으로 모독하거나 무시하면 안된다.
항상 인격체로 대하고 종업원도 점주를 신뢰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고객이 북적거리는 잘되는 점포에는 점주와 종업원의 구별이
따로 없고 일체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4]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종업원에게는 인센티브를
지급하라
같은 종업원임에는 어떤 사람은 자기 역할을 두배 이상
훌륭히 수행해 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그렇지 못한
종업원도 있다.
이럴 경우 잘하는 사람에게는 상응하는 보상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
성과금이나 휴가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그 종업원은 의욕을 가지고 더 잘 할려고 노력할 것이고
다른 종업원들에게도 자극이 되어 전체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5] 외모는 단정하게, 태도는 공손하게 해야 한다.
청결과 단정은 점주와 종업원이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다.
보기가 좋으면 호감이 가는 것은 당연한 일.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풍길 수 있도록 항상 몸가짐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웃는 얼굴로 고객을 대하고
어떤 고객에게든 항상 최상의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친절이
뒤따르도록 해야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고
이는 자연스레 매출 극대화로 연결될 것이다.
'현명한 직장생활 > 경영과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칠에게 배우는 리더십 (0) | 2017.09.07 |
---|---|
잘나가는 기업 CEO들의 7가지 특징 (0) | 2017.09.06 |
한국부자의 12가지 특징 (0) | 2017.09.03 |
악어의 눈물을 본 적이 있나요? (1) | 2017.08.31 |
정부엔젤투자의 자격조건 (0) | 2017.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