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명한 직장생활/마케팅

팝스애드 병원마케팅 - 스텝을 동지로...

팝스애드가 전하는 병원마케팅 - 스텝을 동지로 만들어라



명의는 훌륭한 팀웍을 통해 만들어진다.

요즘처럼 의료기관의 경쟁적인 서비스 향상이 일어나는 시기엔 참으로 공감되는 말이다.


병원에 있어 의사 못지않게 중요한 병원의 이미지를 만드는 또 하나의 축이 스텝이다.

스텝은 원장이 추구하는 경영이념과 병원의 컨셉 그리고 서비스를 환자들에게 실질로 행동화하여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들에 대한 평가는 곧 병원의 이미지와 평판에 직결된다.


특히, 개원 1~2년 간 병원장과 스텝의 팀웍은 향후 병원경영의 토대가 되어 병원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런 의미에서 스텝은 병원 이미지를 형성하는 접점 요원인 동시에 무형의 시스템인 셈이다.

병원장과 스텝이 하나가 되어 움직이는 병원을 만들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바른 채용기준을 세우는 것이다.


병원의 경영관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의료서비스에 적합한 품성을 갖추었는지, 단정하게 외모를 다듬고 있는지, 환자들과 원할한 의사소통을 할 언어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등등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은 다양하다.

각자 병원의 상황에 따라 어떤 항목에 우선도를 부여할 것인지를 정하고 이에 적합한 인재를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소의 인력으로 최대의 매출을 올려 항공사 경영의 신화를 이뤄낸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심혈을 기울여 승무원을 채용한다.

사우스웨스트의 승무원들은 항상 밝고 명랑하며 친절하다.

그들의 자발적이고 탁월한 서비스야말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가장 큰 성공요인이자 자산이다.

'마음으로부터 공감을 표하는 사람들을 뽑는다' 라는 인시지침을 세워두고 우수고객들을 면접관으로 초빙해 고개의 눈에 만족스러운 지원자를 우선 채용할 정도다.


병원도 항공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의료서비스 역시 의사와 스텝의 팀웍에 따라 그 품질이 달라지며, 환자들의 만족도에 따라 병원경영의 성공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성향검사를 하거나 적성검사를 실시해 참조하거나 이력서 외에 미래상을 포함한 자기소개서를 제출받는 병원들도 늘고 있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채용기준을 세워두고 적합한 인재를 찾아내 팀웍을 이루는 것이

긴 안목에서 볼 때 오히려 빨리 가는 길이다.

아무리 좋은 인력을 뽑았다 할지라도 정성을 기울이지 않으면 허사가 될 수 있다.


병원에서의 리더쉽은 병원장의 투명한 자기관리와 직결된다.

스텝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한 팀이 되어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하는 일거수 일투족을 모두 지켜보게 된다.

일을 처리하는 방법이나 환자를 대하는 태도부터 사소한 일상의 모습까지 알게 모르게 영향을 받으며 무의식적으로 따라 하게 된다.


병원장은 스텝들에게 최고의 역할 모델인 셈이다.

가까운 일들일수록 말 보다는 행동을 통한 메시지 전달이 효과적이다.

정기적으로 스텝들과 병원경영에 대한 대화시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머리로 알고 있는 사항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유되고 행동화 되어야만 훌륭한 팀웍이 이뤄진다.


환자의 서비스에 대한 생각을 가볍게 나누고 좋은 성과가 있을 때에는 칭찬이나 감사의 뜻을 전한다.

서비스가 좋은 레스토랑에서 회식을 하거나 한 달에 한 번 쯤 영화를 같이 보거나 계절마다 산행을 하는 것도 권할만한 방법이다.


의료서비스는 휴먼터치다.

체험을 통해 자신들의 역할을 새롭게 되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해보자.

경제적인 보상이나 근무환경이 크게 다르지 않은 한, 병원장에 대한 존경과 작은 감동들이 스탭의 만족도를 높이고 우수한 서비스를 낳는다.


스텝들을 한 배를 탄 동지로 만들라...

병원과 함께 그들의 미래가 그려지도록 생각과 마음을 나누라.


지금 우리 병원의 스텝들은 환자들에게 어떤 말을 건내고 어떤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행동하고 있는가?

그들의 모습이 곧 우리병원의 현재와 미래다.



병원마케팅 전문기업 팝스애드


'현명한 직장생활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와 마케팅의 차이  (0) 2017.11.01
광고와 홍보의 차이  (0) 2017.10.30
팝스애드 - 홍보란 무엇인가?  (0) 2017.10.25
쇼핑몰 성공전략  (0) 2017.10.20
입소문(SNS) 강한 기업 만들기  (0) 2017.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