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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 직장생활/마케팅

팝스애드 - 홍보란 무엇인가?

 

흔히들 우리가 홍보라고 설명하고 있는 퍼블리시티(Publicity)는

장소, 사람, 주의 또는 기관의 이익을 촉진하기 위한 뉴스, 가치 있는 정보로써,

보통 공적의 대중매체에 게재하는 것을 말하며, 더불어 커뮤니케이션과 설득 및 여론, 기타

매체활용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기술을, PR에 있어서의 고도의 노하우인 홍보라고 일컬을

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그 목적은, 매체에 어떠한 자료나 정보를 제공해서, 개인 또는 조직에 대하여

대중이 갖는 호의적인 인상을 가져오게하기 위하는데 있는 것이나,

PR의 발생지인 미국에서는 "공공의 사회관계"를 중시하고 있고,

일본은 광보라고 해서 "보다 널리" 라는 지역을 중시하는 듯한 새로운 번역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인간을 중시하고 있는 공공관계"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편이다.

 

 또한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력의 제고와, 국민의 알 권리를 실현하기 위함과,

국민에 대한 교육목적을 실현하는 것, 조직의 자체논리를 강화해준다는 것 외에도, 제도형성의

목적이나 작용이 직면하게 되는 큰 영향력을 행사하여 행정의 능동성을 제고하는데 있는 것이다.

 

그 종류로는 그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홍보의 주체(국정홍보, 시정홍보, 도정홍보, 구정홍보, 군정홍보)와 목적(제품홍보, 기구홍보) 및

매체(신문홍보, 잡지홍보, 방송홍보, 기타 인쇄물홍보)와 성격(적극적 홍보, 방어적 홍보,

비상 홍보)에 따라 크게 구분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아울러 적어도 인간관계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할 홍보의 원칙으로는,

사실에 근거한 정확하고 사실된 정보의 제공, 공종과 서비스 공급주체 사이의 상호작용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과,

홍보의 결과가 공공의 이익에 합치되어야 한다는 것 및 어디까지나 계몽적이어야 하고

교육적인 성격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