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부터 베테랑 직장인까지 한 번은 통과해야 할 기획서 제작때문에 고생한 사람은 틀림없이 많았을 것이다.
운전기술, 건축기술처럼 기획서 작성에도 테크닉이 있다.
기획서를 쓸 수 없는 것은 테크닉을 모르기 때문이다.
요컨대 테크닉을 터득하면 기획서는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다.
기획서 작성의 프로세스, 기획의 구성패턴, 기획서 표현테크닉을 터득하여 활용하면 된다.
기획서의 분야가 달라도 제작, 작성의 순서와 절차는 대부분 비슷하다.
더욱 알기 쉽고, 훌륭한 기획서를 쓰는 지름길은 다른 사람이 제작, 작성한 기획서를 보다 많이 읽고 보는 것이다.
1. 우수하고 뛰어난 기획서의 조건
제안자료로서의 기획서나 설명자료로서의 기획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조건을 구비하지 않으면 우수한 기획서라고 할 수 없다.
가. 기획의 실시책임자의 과제의식을 명백히 받아들인다.
나. 기획내용이 생생하게 또 선명하게 그려져 있다.
다. 과제해결의 순서 및 방식, 해결책의 효과를 잘 알 수 있다.
라. 다음의 행동으로 이어진다.
2. 우수한 기획서의 공통점
우수하고 뛰어난 기획서에는 몇가지 공통점이 있다.
기획서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때의 기준이 되는 점을 다음에 제시한다.
가. 도입부가 매력적이며, 페이지를 넘기고 싶은 기분을 가지게 한다.
나. 결론이 도입부분에 위치하고 있고, 본문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다. 제안하는 내용구성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페이지의 연결이 좋다.
라. 내용에 충실하며 구성상의 밸런스가 잡혀 있다.
마. 레이아웃이 세련되어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다.
바. 표기가 분명하고 간결하며 내용이 알기 쉽다.
사. 데이터, 이미지가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 주어진 예산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내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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